2009년 4월18일 토요일 오전 10시 41분.
오전 8시 대전을 출발한 산악회 버스가 언양,울산방면 35번 국도변에 위치한
포석정 주차장에 도착했다. 오랫만에 포석정터를 천천히 둘러 보기로 한다.
흔히들 "겨울 11월에 포석정에 가서 잔치를 베풀고.."라는 삼국사기의
한 귀절만으로 견훤에게 피살당한 경애왕(924 ~ 927)을 조롱하며
아울러 중국의 명필 왕희지가 친구들과 함께 물 위에 잔을 띄워
술잔이 자기 앞에 오는 동안 시를 읊어야 하며 시를 읊지 못하면 벌로
술 3잔을 마시는 잔치인 유상 곡수연(流觴曲水宴)을 비웃곤 한다.
그러나, 나는 최근 일부 학자들이 "화랑세기"에 등장하는 '포석사(鮑石祠)'를 근거로
주장하는 제사를 지내던 장소라는 의견에 귀 기울이고 싶다.
오전 11시 9분.
대부분의 산행객들이 늠비봉,금오정을 따라 금오봉까지 오르는 부엉골을
산행코스로 잡는데 반해 나는 홀로 인적이 거의 없는 우측 계곡을 따라 가파른
산행을 시작했다. 시장바닥처럼 혼잡하지 않아 좋다.
삼층석탑 580m라는 안내 팻말을 따라 산길을 오른지 20여분.
자그만 공터에 빛바랜 삼층석탑이 수줍은듯 자리하고 있다.
석탑은 목탑에서의 건축기술 뿐만 아니고 조각기술까지 덧붙여야만 완성이 되는 것으로
가장 먼저 석탑을 만든 나라는 백제이다. 서산의 마애불이나 정림사지 석탑 등이 있다.
그러나, 아무리 둘러보아도 안내표지 하나 없다.
이곳 경주가 아닌 다른 지방에 있었더라면 아마도 귀하게 대접 받았으리라..
오전 11시50분.
포석정을 떠나 가파른 산길을 오른지 1시간 남짓. 해발 400m정도에 오르자
북동쪽 아래로 늠비봉 5층석탑이 한 눈에 들어 온다.
경주에서 ‘이 시대의 아사달(阿斯達·석가탑과 다보탑을 조각한 것으로 알려진 전설적 석공)’로 불린다는
‘돌의 달인’ 윤만걸 명장의 주도로 복원된 월출 감상의 명소로 불리는 이 탑은
신라의 삼국 통일 후 이주한 백제인들의 애환이 담긴듯한 백제식 석탑이다.
멀리 북서쪽으로는 가뭄으로 바짝 타 들어간 천년고도 경주의 젓줄인 형산강과
그 너머로 김유신장군 묘,무열왕릉등이 산재한 경주국립공원 화랑지구,서악지구등도
한 눈에 들어 온다. 가뭄으로 타 들어간 대지를 바라보며 한 판 기우제라도 거하게 지내고 싶어진다.
동쪽으로 눈길을 돌리니 해발 365m에 자리 잡은 전망대인 금오정이 손에 잡힐듯 다가 온다.
무거운 300mm 망원렌즈 휴대를 위해 틈틈이 아령,덤벨과 씨름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다.
시끌벅적 혼란스러운 인간군상과 가까이 하지 않고 멀리서 내려다 보는 금오정이
훨씬 친근감이 든다. 인적없는 이름 모를 바위산위에는 바람 또한 시원하기 그지 없다.
오후12시11분.
금오봉으로 향하는 길목 상선암과의 갈림길에서 마애석가여래좌상을 지나친다.
보물 제215호인 서울시 종로구 구기동의 '북한산구기리마애석가여래좌상 (北漢山舊基里磨崖釋迦如來坐像)'과
구분하기 위해 보물보다 격이 떨어지는 경북유형문화재 제158호인 이곳을 흔히
삼릉계곡 마애석가여래좌상 [三陵溪谷磨崖石迦如來坐像]이라 칭한다.
높이 7m, 너비 5m 되는 거대한 자연 암벽에 6m 높이로 새긴 이 불상은 통일신라시대 후기의 작품이며
머리 부분은 8세기 이전에 조각된 것으로 추정되며, 선각으로 처리된 몸부분은 9세기의 기법으로 추정된다는 얘기들을 한다.
금오산에 2개 있는 상사바위 중 동편 상사바위를 지난다.
고려시대 동경(東京)이었던 경주의 내력을 기록한 책인 연대 미상의 동경지(東京誌)를 1669년
경주부사 민주면과 진사 이채 등이 중수 간행한 동경잡기에는 이 상사바위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상사바위는 금오산에 있다. 그 크기가 백여발이나 되는데 그 생김새가 가파르게 솟아 잇어 오르기가 어렵다.
상사병에 걸린 사람들은 이 바위를 위하고 빌면 병이 낫는다."
"산아당(産兒堂)은 금오산에 있는데 아기를 낳는 모습을 돌에 새겨 놓았다. 신라 때 아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빌던 곳이라 전하는데 가위와 칼자국이 남아 있다."
상사바위 바로 뒷편 모습이다. 바위 아랫쪽 갈라진 작은 바위를 산아당이라 부른다 한다.
방향도 남쪽이라 따뜻하고 아늑한 곳이다.
그래서인지 더위를 식히며 환담을 나누는 중년부부의 모습에서도 편안함이 느껴진다.
낮12시33분.
금오산 정상 표지석 앞에서 말 그대로 판에 박힌 증명사진을 한 장 찍어 보았다.
평지 여행이면 삼각대를 휴대해 간혹 어줍짢은 자화상을 그려 보기도 하지만
삼각대가 없는지라 근처의 등산객에게 부탁해 겨우 찍었는데
4kg이 넘는 카메라가 무거워 어쩔줄 모르는 그분께 미안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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